spela logo
home mypage shopping cart my page
원형 탈모증은 아무런 자각증상 없이 직경 1~5mm정도의 경계가 명확한 원형이나 난원형의 탈모반이
갑자기 두피에 발생하는 것으로, 두피 이외에도 수염과 눈썹 부위에서도 볼 수 있으며 심하면 온몸에서 일어난다.
원 인
유전 , 스트레스, 체질, 자가면역 질환
종 류 전두성 탈모증 , 전신성 탈모증, 사행성 두부탈모증, 망상 원형 탈모증
특 징 경계선이 확실하다.
가려움증이나 통증이 없고 전염되지 않는다 .
가끔 탈모부위에 감각이상이 있을 수 있으며 붉은색을 띄면서 움푹 들어가고 , 피지분비가 늘어난다.
원형 탈모증은 사춘기 이후에 발생하는 환자는 자연 회복되는 경향이 있다 . 회복되는 모발은 처음에 솜털 같고 연한색을 띠지만 다음에 굵고 진한 색깔의 성숙한 모발로 대치된다. 또한 회복되는 모발이 백모의 형태를 띄기도 하며 백모의 성장 속도가 다른 털의 성장 속도보다 빠르게 나타나기도 한다. 백모는 대개 진한 색깔의 모발로 대체되나 수년간 백모 상태로 지속되기도 한다.
경과와
예후
원형 탈모증은 경과와 예후를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 탈모반이 한 두개인 경우 6~12개월 후 자연히 회복되지만 50%는 수개월내에 재발합니다. 나이가 어리거나 탈모반이 클수록 예후가 나쁘며 , 전두성, 전신성, 사행성 탈모증도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20~40대에 호발하며 6개월 후에 재생되며 예후도 좋습니다. 하지만 아토피형은 아동기에 호발하고 수년씩 지속되며 75%가 전두성 탈모증으로 이행되며 예후가 나쁩니다.

원형탈모증의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