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la logo
home mypage shopping cart my page

우리의 모발은 두께 0.07mm정도로 보통 A4종이 보다도 얇고 가는 단백질 구조물입니다. 이런 얇은 머리카락은 보통 10~12만개 정도 우리의 두피에 나 있습니다.
모발은 피부 밖으로 나와 있는 모간 (모발의 큰 줄기 라는 뜻)이라 부르는 부분과 피부 내부에 있는 모근(머리카락의 뿌리)부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두피도 피부와 비슷한 기본구조와 생리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두피의 모낭은 다른 부위보다 복잡하고 피지선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모근부(Haie Root)는 모낭안에 있는 부분으로 두피 내에 매몰되어 있는 부분이며 깊이는 2~4mm입니다. 모근의 제일 아래부분은 구슬처럼 부풀어 있는데 이 부분을 모구라고 하고 이 부분의 크기에 따라 모발의 굵기가 결정됩니다. 모간부(Hair Shaft)는 두피 위에 나와 있는 모발, 즉 피부면에서 외부에 나와있는 부분입니다.


모발의 단면을 확대해보면 3개의 층으로 나누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가장 안쪽부분이면서 중심이 되는 곳인 모수질, 모수질을 둘러싸고 있는 모피질 그리고 맨 바깥부분인 모표피의 세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모표피는 모발의 표면을 덮고 있으며 모발 내부를 감싸고 잇는 화학적 저항성이 강한 곳으로 외측으로부터 epicuticle →exocuticle →endocuticle 이라고 부르는 3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모피질은 모표피의 내측에 존재하며 모발의 대부분 (85~90%)을 차지하며 주성분은 케라틴 단백질이고 피질세포와 세포간 결합물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친수성으로 펌이나 염색의 작용을 쉽게 받습니다.

모수질은 모발의 중심부에 존재하고 약간의 멜라닌 색소 입자를 갖고 있으며 , 수질 속에는 크고 작은 공포가 많이 있어 공기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모발 대부분의 주요성분은 케라틴 (Keratin)이라는 단백질입니다.
케라틴은 물리적, 화하적으로 강한 것이 특징으로 보통의 단백질과는 달리 부패되지 않고 여러 가지 화학약품에 대하여 저항력이 있으며 물리적인 강도와 탄력이 큽니다.

그 외에도 모발은 멜라닌 (melanin), 지질(lipid), 수분, 미량원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편 모발을 태우면 특이한 냄새가 나는데 이것은 모발에 많은 유황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